●Arduino IDE
▷ 작고 간단한 통합개발환경 /IDE
▷ 한 번의 클릭으로 Compile 에서 Upload 까지 진행
▷ Java로 구현되어 OS 간 이식성이 뛰어남
▷ Debugging 기능은 제공하지 않음
▷ Arduino SW는 다른 Arduino 보드에서도 동일한 동작을 구현 가능
▶μC에서의 프로그램
▷오직 하나의 프로그램만 설치됨.
▷설치된 프로그램은 전원이 주어지는 한 끝나지 않는 무한 루프를 동작.
○Sketch
▶setup과 loop, 2개의 함수로 구성
▷setup : 초기화 함수, 스케치 실행이 시작될 때 한 번만 실행.
▷loop : 반복 실행 함수, μC를 위한 프로그램에서 메인/이벤트 루프에 해당됨.
○UART Serial 통신
▷Universal(범용) Asynchronous(비동기) Receiver/Transmitter(수/송신기)
▷하드웨어 수준에서 지원하는 저수준의 통신 기술
▷RX, TX, GND 3개의 핀을 활용하며, TX와 RX를 교차 연결함.
▷컴퓨터와의 통신은 0번 UART채널 Serial 객체를 사용 (Atmega16u2 -> 변환)
○Serial 클래스
▷스케치 작성에 쓰이는 UART Serial 통신을 위한 클래스 (Arduino 기본 클래스)
▷클래스 명 : Serial_, 객체 : Serial ~ Serial3
◎Serial 기초 메서드
▷begin (int speed) : 초당 speed비트의 속도로 통신 시작 (보통 9600)
▷print (string[int, float.. 등의 기본 type]) : Serial Monitor에 출력
▷print (int, format) : 정수를 주어진 진수로 출력 (BIN, OCT, DEC, HEX)
▷print (float, int) : 소수점 아래 int자리수까지 출력
▷println (~) : 위와 동일하지만 마지막에 newline
▷write (~) : print와 기본적인 동작은 동일. 하지만 정수를 보낼시에 숫자를 그대로 전송함. (print는 수를 ASCII코드로 변환후 전송함) -> 수에 해당하는 ASCII코드가 출력됨.
▷available () : 시리얼 통신으로 수신한 데이터의 길이 (바이트 단위)를 리턴함. 데이터 수신시 버퍼에 기록됨.
▷read () : 데이터 수신이 저장된 버퍼에서 1바이트씩 읽어옴.
▷readBytesUntil (종료 문자, 버퍼(char*), 최대 길이) : 종료 문자를 읽을 때 까지 read()를 반복하여 버퍼에 저장함. 최대 길이에 도달하거나 종료 문자를 읽으면 종료하고, 읽은 데이터의 길이 byte값을 반환함.
▷peek () : read와 같은 return을 하지만, 버퍼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은 후 삭제하지 않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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